자바

자바의 예외 처리

구슬탈출 2023. 8. 29. 22:10

이글은 이것이 자바다 책을 참고하고 만든 글 입니다

예외와 예외 클래스

컴퓨터 하드웨어의 고장으로 인해 응용프로그램 실행 오류가 발생하는 것을 자바에서는 에러(Error) 라고 한다.

자바에서는 에러 이외에 예외(exception) 라고 부르는 오류가 있다. 예외란 잘못된 사용 또는 코딩으로 인한 오류를 말한다.

 

  • 일반 예외(Exception) : 컴파일러가 예외 처리 코드를 검사하는 예외를 말한다.
  • 실행 예외(Runtime Exception) : 컴파일러가 예외 처리 코드 여부를 검사하지 않는 예외를 말한다.

자바는 예외가 발생하면 예외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생성한다. 이 객체는 예외 처리 시 사용된다. 자바의 모든 에러와 예외 클래스는 Throwable을 상속받아 만들어지고, 추가적으로 예외 클래스는 java.lang.Exception 클래스를 상속받는다.

 

Throwable 클래스 관계도

실행 예외는 RuntimeException과 그 자식 클래스에 해당한다. 그 밖의 예외 클래스는 모두 일반 예외이다. 자바는 자주 사용되는 예외 클래스를 표준 라이브러리로 제공한다. 앞의 그림에서 언급한 모든 예외 클래스는 표준 라이브러리로 제공한다. 앞의 그림에서 언급한 모든 예외 클래스는 표준 라이브러리에서 제공하는 것들이다.

 

한줄요약 

에러는 발생하면 대처할 방법이 전혀없지만

예외는 예외가 발생하면 예외처리를 통해 계속 실행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